건물 지하 기둥 균열이 발생한 광주 평화맨션에 대한 안전진단 중간 발표 결과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주민들의 재건축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지난 12일 평화맨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에 따르면 이날 오후 광주 북구 중흥동 우산초등학교 강당에서 한국구조안전기술원의 ‘평화맨션 안전진단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안전진단 공정률 60% 상태에서 열린 중간보고 결과 평화맨션은 균열이 발생한 B동과 A동 모두 앞쪽으로 22cm 기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B동은 부동 침하 현상이 심할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압축 강도가 평균 240 정도인 것에 반해 127로 조사됐다.

콘크리트 타설 또한 불량한 상태로 철근 피복 두께마저 평균 3cm에서 모자란 1.9cm로 나타나 부식이 심한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전체 172가구를 대상으로 재건축 여부를 묻는 조사를 벌였으며, 이 중 95%가 찬성해 북구청에 의견서를 전달했다.

한편 오는 2020년 이후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아파트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광주 북구갑) 의원과 대한건축학회 전남지회(지회장 염환석 교수)는  지난 12일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개최한 ‘평화맨션 사고를 계기로 공동주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리를 통해 노후 아파트 안정성에 대한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한 관계자는 16층 이상 공동주택의 정기 점검과 정밀 점검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정기 점검의 경우 1년에 2번씩 전문 업체가 정기 점검을 해야 하지만 주택관리사인 관리소장의 경우 1주간의 교육만 거치면 정기 점검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비판했다. 덧붙여 정밀 점검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공동주택이 최저가 낙찰을 실시하면서 설계대가 대비 실행대가가 4% 미만인 경우가 허다하고 주장하며, 진단 결과의 신뢰성에 의문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개선 방향으로는 16층 이하 노후 공동주택의 정기 점검 강화와 전문가 및 전문 기관의 자격 조건 강화, 공동주택 구조 안전에 관한 기준과 상세 매뉴얼 개선 등이 제시됐다.

한국재난안전기술원의 송창영 이사장은 “오는 2020년이 되면 30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가 122만5000가구로 지난해 30만1200호에 비해 4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며 “노후 시설물 안전 관리의 체계 정비와 다중이용시설 위기 관리 매뉴얼 정비, 건축물 붕괴 대비 교육 훈련, 도시 안전 마스터플랜, 국가안전관리기금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강기정 의원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이 우리 사회의 가장 큰 화두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터진 평화맨션 사고는 노후 아파트 안전에 황색등이 켜졌다는 의미”라며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제도 정비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