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정책토론회서 재난·안전 전문가 송창영 교수 강조

광주시의회 정책토론회서 재난·안전 전문가 송창영 교수 강조

광주시의회 정책토론회서 재난·안전 전문가 송창영 교수 강조


광주시의회 정책토론회서 재난·안전 전문가 송창영 교수 강조


광주시에서 지난해 여름부터 지속돼온 가뭄에 이어 극한 호우, 폭염 등 극단의 날씨가 뉴노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기후위험 사회에 재난과 안전관리체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

재난·안전 전문가인 광주대 송창영 교수는 20일 광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실에서 열린 '기후 재난 대응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기후 재난과 각종 신종 재난에 대응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 후대의 안전을 보호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기후위기는 '적응'이 아닌 '대응'의 대상이란 이유에서다. 이를 위해 송 교수는 '시민주도형 안전망'과 함께 ▲지속가능한 재난안전 관리체계 수립 ▲협업·현장 중심의 재난 대응체계 강화 ▲안전약자를 위한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주문했다.

그는 지자체의 재난관리 기능·역할 강화를 위해 민간이 협력하는 국민주도형 재난관리 체계 정착도 제안했고, 과학적·항구적 대책도 주문했다.

송 교수는 "쳇바퀴 돌 듯 무너지고 잠기면 시설물 보수·보강 보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통해 보조금·지원금으로 해결하는 현 방식은 조삼모사"라며 "인공지능과 로봇, 시스템,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고, 재난관리 하드웨어를 강화하는 동시에 안전문화에 대한 시민 역량을 고도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엔 재난안전 취약계층이 23만여 명에 달한다"며 "지역사회가 참여하고 주도하는 시민주도형 선진 안전망 구축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박종선 광주시사회서비스원 연구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은 폭염, 한파에 그치지 않고 신종전염병 출현 등 사회재난까지 야기할 것"이라며 소득, 건강, 돌봄 보장 프로그램 마련을 주문했다.

또 "이상기후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에 이어 시설·장비 등 재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수준을 높이고, 주거환경·주택계량 사업도 확대할 것"을 제언했다. 아울러 지역 사회 거버넌스 구축과 에너지 복지 관련 법률, 조례 제정도 주문했다.

토론회 좌장인 조석호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은 "기후변화에 대한 예방만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기후 재난에 대한 대응 방안이 시급하다"며 "이번 토론회가 현실성있고 실현가능한 정책으로 이어지는 발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출처 뉴시스]


#송창영(Song, Changyoung) #한국안전원 #한국재난안전기술원 #기업재난관리사 #기업재난관리사교육

#재난안전종사자 #재난안전종사자교육 #재난안전분야 전문교육 #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자

#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자교육 #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자시스템

#송창영 #광주대 #한국안전원 #한국재난안전기술원 #재난안전연구 #재난안전종사자 #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자교육